윤리 경영

공정거래자율준수

자율준수가이드라인
자율적으로 준수하기 위한 내부준법프로그램

기업이 공정거래법을 자율적으로 준수하기 위해서 작성·운영하는 내부준법프로그램으로 동 프로그램에는 최고경영자의 의지, 프로그램 운영을 책임지는 조직, 공정거래법에 위반되는 경영활동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담은 매뉴얼, 교육훈련과 상담계획, 내부감사, 재발방지대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내용

자율준수프로그램 (Compliance Program)은 기업의 자발적 실천 프로그램으로 업종별 기업별 특성에 따라 다르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율준수프로그램 (Compliance Program)이 실효성있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7가지 핵심요소를 충족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하단영역참고
  • 경영진의 자율준수의지 선언
  • 자율준수관리자의 지정운영
  • 자율준수편람의 작성배포
  • 교육프로그램의 실시
  • 모니터링제도의 구축
  • 공정거래관련 법규 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
  • 문서관리체계의 구축
임직원 행동지침
  • - 경쟁사업자과 가격, 거래조건 등을 이야기하지 말것.
  • - 경쟁사업자와 서로 시장을 나누지 말 것.
  • - 경쟁업체와의 모임은 참석하지 말 것.
  • - 경쟁업체와의 회의 때 가격 등 공동행위 관련 의제가 나오면 퇴장할 것.
  • - 판매가격을 강제하지 말 것.
  • - 공정거래법 자율준수프로그램 지침을 준수할 것.
  • - 의심스러우면 기획조정실 CP담당자와 사전 협의할 것.
자율준수프로그램 (Compliance Program)운영에 따른 혜택
직권조사면제

대상: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신문업에 있어서의 불공정거래행위 및 시장지배적 지위남용 행위의 유형 및 기준 위반행위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혜택
CP등급(등급평가 결과A이상) 직권조사 면제기간
A등급 이상 1년
AA등급 이상 1년 6개월
AAA등급 이상 2년
시행배경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하여 균형있는 발전 도모

공정거래법은 기업간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창의적인 영업활동을 조장하고 소비자를 보호하여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입니다.

빙그레는 공정거래법의 준수를 위해 공정거래가이드라인을 발간하여 직원들에게 공정거래법 준수를 위한 행동기준을 제공하였으며, 주기적으로 공정거래법에 위반되는 업무관행을 제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2008년부터 자율준수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을 도입하고 이의 실질적 운영을 책임지는 자율준수관리자를 이사회에서 선임하여 자율준수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당사 자율준수프로그램 추진실적
당사 자율준수프로그램 추진실적
추천항목 당사 자율준수프로그램 추진실적
최고경영자의 자율준수의지 선언
  • - 최고 경영층이 공정거래 준수 의지를 천명하고 전 직원에게 공지('08.08)
  • - 마케팅대학 등 사내교육에서 공정거래준수의지 강조
자율준수관리자 지정, 운영
  • - 이사회 결의에 의거, 공정거래 담당의원 변경선임('11.01)
  • - 자율준수관리자선언문 발송('11.02)
  • - 공정거래에 대한 지침 발송('11.03)
자율준수편람의 작성, 배포
  • - '08년 공정거래자율준수가이드라인 최초 제작, '11년 부문별 가이드라인드로 세분화(개정)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 - '08~10년 공정거래법 및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사내교육 연2회 실시
  • - E 러닝 공정거래 교육과정 개설('11.04)
  • - 외부교육참가
내부 감독 체계 구척
(MONITORING SYSTEM)
  • - 공정거래CHECKLIST에 의한 부서 자율점검체계 운영
  • - 지문/상담 및 취약부문 실태점검 병행
  • - 각 부문별 공정거래 실천리더 선정운영
법 위반자에 대한 제재시스템 구축
  • - 위법행위 경중에 따른 처벌규정 운영
  • - 법 위반자에 대한 신속한 제재조치 시행
공정거래관련 문서관리
  • - 위법행위 경중에 따른 처벌규정 운영
  • - 법 위반자에 대한 신속한 제재조치 시행
자율준수협의회구성
  • - 공정거래관련9개 부서장으로 「자율준수협의회」운영
자율준수가이드라인

공정거래법은 기업간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창의적인 영업활동을 조장하고 소비자를 보호하여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입니다.
빙그레는 공정거래법의 준수를 위해 공정거래가이드라인을 발간하여 직원들에게 공정거래법 준수를 위한 행동기준을 제공하였으며, 주기적으로 공정거래법에 위반되는 업무관행을 제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2008년부터 자율준수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을 도입하고 이의 실질적 운영을 책임지는 자율준수관리자를 이사회에서 선임하여 자율준수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자율준수가이드라인 교육

빙그레는 임직원들의 공정거래 준수마인드 향상을 위해 2008년에서 2010년도에는 사내교육을 실시하였고, 2011년부터는 사이버 교육을 운영하였고 공정거래전문가가 진행하는 외부교육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임직원들의 공정거래에 대한 이해도 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자율준수체계
사전에 확인.예방하는 Checklist

빙그레는 각 부문별 Checklist를 통해 공정거래 자율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율점검은 공정거래위반여부를 사전에 확인하고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자율준수 가이드 라인의 실질적 작동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자체점검 범위 : 공정거래 관련 위반행위
  • 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행위
  • 나. 하도급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행위
  • 다.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행위
  • 라. 표시광고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행위
자율준수협의회 및 공정거래실천리더
가. 자율준수협의회
자율준수협의회
기능
  • 자율준수가이드라인의 중요사항 심의 및 자율준수관리자 자문
    각 위원은 해당부문의 법 위반여부 자체점검 등 실시
구성
  • 분기단위로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필요시 임시회의 개최
    각 위원은 공정거래실천리더들을 선정하여 공정거래실천리더들을 관리감독하며
    자율준수협의회의 실질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운영
나. 공정거래 실천리더
자율준수협의회
운영 목적
  • 공정거래 자율준수가이드라인 업무를 실무적으로 지원하는 부서별 전담 요원
    이를 통한 자율준수협의회 운영 효율성 제고 및 공정거래 준수 마인드 확산
역할
  • 소관 부서의 자율점검 총괄
    소관 부서에 대한 공정거래 관련 상담 및 지도
    CP운영관련 문제점 및 개선 사항 발굴
다. 역할과 책임
자율준수협의회 및 공정거래실천리더 역할과 책임
실행주체 주요R&R
자율준수협의회
  • - CP중요사항 심의 및 자율준수 관리자 자문
  • - CP위반자 제재 심의, 의결
자율준수관리자
  • - 자율준수협의회자율준수 협의회 의장
  • - 반기 1회 운영현황 이사회보고
  • - 자율준수 협의회 위원선임
  • - 공정위 NETWORK 구축 정보 수집
  • - CP 7FACTORS운영 총괄
자율준수협의회 위원
  • - 해당조직 자율준수 프로그램 총괄
  • - 분기1회 자율준수 협의회 참석
  • - 해당조직 자율준수 프로그램 위법여부 자체점검
  • - 반기 1회 2H 교육이수
  • - 해당조직 공정위 조사 수감 주관
  • - CP관련 내부감사 수감
  • - 해당조직 자율준수 실천리더 선정
자율준수협의회 리더
  • - 자율준수 협의회 위원 직무 수행보조
  • - 해당조직 자율점검 실무총괄
  • - 주관부서와의 실무 연락창구
  • - CP운영관련 상담 및 개선사항 발굴
  • - 해당조직 자료취합 제출
  • - 반기1회2H 교육이수
조직원
  • - 공정거래 관련 법령 준수
  • - 공정거래 관련법령 위반사항 발견시 보고
주권부서
  • - 자율준수 관리자 직무수행 보고
  • - 각종법규, 규정, 사례 현황 유지 및 공유
  • - 회사전체의 CP계획 및 운영
  • - 커뮤니티 운영 및 문서관리
  • - 법무상담 및 지원
  • - 주요 운영현황 전자공시
  • - 정기/비정기 운영현황 점검
  • - CP등급평가 및 관리
개요
자율준수가이드라인
자율적으로 준수하기 위한 내부 준법프로그램

기업이 공정거래법을 자율적으로 준수하기 위해서 작성·운영하는 내부준법프로그램으로 동 프로그램에는 최고경영자의 의지, 프로그램 운영을 책임지는 조직, 공정거래법에 위반되는 경영활동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담은 매뉴얼, 교육훈련과 상담계획, 내부감사, 재발방지대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내용

자율준수프로그램 (Compliance Program)은 기업의 자발적 실천 프로그램으로 업종별 기업별 특성에 따라 다르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율준수프로그램 (Compliance Program)이 실효성있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7가지 핵심요소를 충족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하단영역참고
  • 경영진의 자율준수의지 선언
  • 자율준수관리자의 지정운영
  • 자율준수편람의 작성배포
  • 교육프로그램의 실시
  • 모니터링제도의 구축
  • 공정거래관련 법규 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
  • 문서관리체계의 구축
임직원 행동지침
  • - 경쟁사업자과 가격, 거래조건 등을 이야기하지 말것.
  • - 경쟁사업자와 서로 시장을 나누지 말 것.
  • - 경쟁업체와의 모임은 참석하지 말 것.
  • - 경쟁업체와의 회의 때 가격 등 공동행위 관련 의제가 나오면 퇴장할 것.
  • - 판매가격을 강제하지 말 것.
  • - 공정거래법 자율준수프로그램 지침을 준수할 것.
  • - 의심스러우면 기획조정실 CP담당자와 사전 협의할 것.
자율준수프로그램 (Compliance Program)운영에 따른 혜택
직권조사면제

대상: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신문업에 있어서의 불공정거래행위 및 시장지배적 지위남용 행위의 유형 및 기준 위반행위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혜택
CP등급(등급평가 결과A이상) 직권조사 면제기간
A등급 이상 1년
AA등급 이상 1년 6개월
AAA등급 이상 2년
시행개요
시행배경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하여 균형있는 발전 도모

공정거래법은 기업간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창의적인 영업활동을 조장하고 소비자를 보호하여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입니다.

빙그레는 공정거래법의 준수를 위해 공정거래가이드라인을 발간하여 직원들에게 공정거래법 준수를 위한 행동기준을 제공하였으며, 주기적으로 공정거래법에 위반되는 업무관행을 제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2008년부터 자율준수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을 도입하고 이의 실질적 운영을 책임지는 자율준수관리자를 이사회에서 선임하여 자율준수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당사 자율준수프로그램 추진실적
당사 자율준수프로그램 추진실적
추천항목 당사 자율준수프로그램 추진실적
최고경영자의 자율준수의지 선언
  • - 최고 경영층이 공정거래 준수 의지를 천명하고 전 직원에게 공지('08.08)
  • - 마케팅대학 등 사내교육에서 공정거래준수의지 강조
자율준수관리자 지정, 운영
  • - 이사회 결의에 의거, 공정거래 담당의원 변경선임('11.01)
  • - 자율준수관리자선언문 발송('11.02)
  • - 공정거래에 대한 지침 발송('11.03)
자율준수편람의 작성, 배포
  • - '08년 공정거래자율준수가이드라인 최초 제작, '11년 부문별 가이드라인드로 세분화(개정)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 - '08~10년 공정거래법 및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사내교육 연2회 실시
  • - E 러닝 공정거래 교육과정 개설('11.04)
  • - 외부교육참가
내부 감독 체계 구척
(MONITORING SYSTEM)
  • - 공정거래CHECKLIST에 의한 부서 자율점검체계 운영
  • - 지문/상담 및 취약부문 실태점검 병행
  • - 각 부문별 공정거래 실천리더 선정운영
법 위반자에 대한
제재시스템 구축
  • - 위법행위 경중에 따른 처벌규정 운영
  • - 법 위반자에 대한 신속한 제재조치 시행
공정거래관련 문서관리
  • - 위법행위 경중에 따른 처벌규정 운영
  • - 법 위반자에 대한 신속한 제재조치 시행
자율준수협의회구성
  • - 공정거래관련9개 부서장으로 「자율준수협의회」운영
자율준수가이드라인

공정거래법은 기업간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창의적인 영업활동을 조장하고 소비자를 보호하여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입니다.
빙그레는 공정거래법의 준수를 위해 공정거래가이드라인을 발간하여 직원들에게 공정거래법 준수를 위한 행동기준을 제공하였으며, 주기적으로 공정거래법에 위반되는 업무관행을 제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2008년부터 자율준수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을 도입하고 이의 실질적 운영을 책임지는 자율준수관리자를 이사회에서 선임하여 자율준수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자율준수가이드라인 교육

빙그레는 임직원들의 공정거래 준수마인드 향상을 위해 2008년에서 2010년도에는 사내교육을 실시하였고, 2011년부터는 사이버 교육을 운영하였고 공정거래전문가가 진행하는 외부교육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임직원들의 공정거래에 대한 이해도 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자율점검 체계 및 협의회
자율준수체계
사전에 확인.예방하는 Checklist

빙그레는 각 부문별 Checklist를 통해 공정거래 자율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율점검은 공정거래위반여부를 사전에 확인하고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자율준수 가이드 라인의 실질적 작동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자체점검 범위 : 공정거래 관련 위반행위
  • 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행위
  • 나. 하도급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행위
  • 다.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행위
  • 라. 표시광고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행위
자율준수협의회 및 공정거래실천리더
가. 자율준수협의회
자율준수협의회
기능
  • 자율준수가이드라인의 중요사항 심의 및 자율준수관리자 자문
    각 위원은 해당부문의 법 위반여부 자체점검 등 실시
구성
  • 분기단위로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필요시 임시회의 개최
    각위원은 공정거래실천리더들을 선정하여 공정거래실천리더들을 관리감독하며
    자율준수협의회의 실질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운영
나. 공정거래 실천리더
자율준수협의회
운영 목적
  • 공정거래 자율준수가이드라인 업무를 실무적으로 지원하는 부서별 전담 요원
    이를 통한 자율준수협의회 운영 효율성 제고 및 공정거래 준수 마인드 확산
역할
  • 소관 부서의 자율점검 총괄
    소관 부서에 대한 공정거래 관련 상담 및 지도
    CP운영관련 문제점 및 개선 사항 발굴
다. 역할과 책임
자율준수협의회 및 공정거래실천리더 역할과 책임
실행주체 주요R&R
자율준수협의회
  • - CP중요사항 심의 및 자율준수 관리자 자문
  • - CP위반자 제재 심의, 의결
자율준수관리자
  • - 자율준수협의회자율준수 협의회 의장
  • - 반기 1회 운영현황 이사회보고
  • - 자율준수 협의회 위원선임
  • - 공정위 NETWORK 구축 정보 수집
  • - CP 7FACTORS운영 총괄
자율준수협의회 위원
  • - 해당조직 자율준수 프로그램 총괄
  • - 분기1회 자율준수 협의회 참석
  • - 해당조직 자율준수 프로그램 위법여부 자체점검
  • - 반기 1회 2H 교육이수
  • - 해당조직 공정위 조사 수감 주관
  • - CP관련 내부감사 수감
  • - 해당조직 자율준수 실천리더 선정
자율준수협의회 리더
  • - 자율준수 협의회 위원 직무 수행보조
  • - 해당조직 자율점검 실무총괄
  • - 주관부서와의 실무 연락창구
  • - CP운영관련 상담 및 개선사항 발굴
  • - 해당조직 자료취합 제출
  • - 반기1회2H 교육이수
조직원
  • - 공정거래 관련 법령 준수
  • - 공정거래 관련법령 위반사항 발견시 보고
주권부서
  • - 자율준수 관리자 직무수행 보고
  • - 각종법규, 규정, 사례 현황 유지 및 공유
  • - 회사전체의 CP계획 및 운영
  • - 커뮤니티 운영 및 문서관리
  • - 법무상담 및 지원
  • - 주요 운영현황 전자공시
  • - 정기/비정기 운영현황 점검
  • - CP등급평가 및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