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경영이념

Smile Messenger

건강과 행복을 함께 나누는 밝은 미소의 메신저라는 미션하에

일하는 즐거움과 보람이 가득찬 회사로서, 최상의 고객가치를 창조하고,
세계를 풍요롭게 하는 글로벌 리딩 기업을 구현합니다.

  • 미션 & 비전
  • 빙그레 사상

왜 우리 사회는 이렇게 차오?
서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빙그레'웃는 세상을 만들어야 하겠소.

주로 창업자의 이름을 사명으로 활용하는 서양과 달리 우리나라는 사명을 통해 기업의 창업정신과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러한 성향은 식품업계를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있는 양상입니다. 그러나 빙그레처럼 민족의 미래, 그리고 민족적 이상의 표현이라는 중량감을 갖고 있으면서도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서고 그들의 마음을 밝게 만드는 사명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도산 안창호의 빙그레 사상
도산 안창호 선생
"서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빙그레'
웃는 세상을 만들어야 하겠소"라는 명언을 아시나요?

그는 "왜 우리사회는 이렇게 차오? 서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빙그레' 웃는 세상을 만들어야 하겠소." 라는 말을 자주하였다고 합니다. 그는'벙그레', '빙그레' 라고 좋은 모양과 좋은 글씨로 써 붙이고 전국적으로 미소운동을 일으키자고 강조하였습니다.

일제하 암울했던 식민지 시절 민족혼을 일깨운 위대한 지식인이었던 도산 안창호는 우리 민족의 미래상으로 '화기(和氣)있고 온기(溫氣)있는 민족' 을 꿈꾸었습니다. 도산은 우리 민족 각 사람이 상호간에 질시, 증오가 많고 서로 사랑하고 공경하는 화기(和氣)가 부족함을 늘 한탄하였습니다. 그는 '왜 우리 사회는 이렇게 차오? 서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빙그레' 웃는 세상을 만들어야 하겠소." 라는 말을 자주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1935년 윤봉길 의사의 상해거사로 인해 3년의 옥고를 치루고 출감할 당시 대성학교 제자와 지인들이 평양 근교 대보산에 대지를 매입해 도산을 위해 송태산장을 지어 주었습니다. 도산은 이 산장 입구에 문을 세우고 '벙그레' 또는 '빙그레' 라고 간판을 써 붙였다고 합니다.

송태산장을 들어설 때는 '벙그레 웃어라' 라는 뜻입니다. 또한 그는 전국 요처요처 사람 많이 모이는 곳에 '벙그레','빙그레' 라고 좋은 모양과 좋은 글씨로 써 붙이고 또는 조각이나 회화로 빙그레 웃는 모양을 아름답게 만들어 전국적으로 미소운동을 일으키자고 강조하였습니다.

도산은 웃음을 방그레, 빙그레, 벙그레로 나누었다. '갓난아이의 방그레', '젊은이의 빙그레', 늙은이의 '벙그레'가 그것입니다. 쓴 웃음, 빈정대는 웃음, 건방진 웃음, 어이없어 웃는 웃음, 아양떠는 웃음을 다 '부정한 물이 든 웃음' 이라고 규정한 도산은 갓난아이의 방그레, 젊은이의 빙그레,늙은이의 벙그레를 우리 민족이 가져야 할 본연의 웃음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곧 도산이 말하는 우리 민족의 웃음은 근심도 없고 설움도 없으며 가책(苛責)이나 혼탁(混濁)이 없는 양심에서 우러나오는 웃음이었던 것입니다. "우리 2천만 민족이 다 이 미소를 입 언저리, 눈시울에 띠게 되면 우리나라는 태평하고 창성하게 될 것이오" 춘원 이광수는 "도산은 우리 나라를 사랑의 나라, 미소의 나라로 만들고 싶어하였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하여 자신이 먼저 사랑과 미소를 공부하고 또 동지들에게 사랑과 미소 공부를 권면하였습니다. '훈훈한 마음, 빙그레 웃는 낯'. 이것이 도산이 그리는 새 민족의 모습이었으며 100년이 되거나 100년이 되더라도 이 모습을 완성하자는 것이 도산이 민족운동에 대하여 가지는 이상이었다."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도산 안창호, 이광수, 범우사 2000.06.30 인용

빙그레의 Mission속에 나타난 빙그레 사상

2002년 5월 빙그레는 Mission으로
건강과 행복을 함께 나누는, 밝은 미소의 메신저를 선포하였습니다.

'건강과 행복'은 빙그레 기업활동의 지향점을, '함께 나누는'은 인화와 화합이라는 빙그레의 문화적 역량을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밝은 미소'는 빙그레의 상징이며 대내외적인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고 '메신저' 라는 단어를 통해 기여자, 공헌자라는 빙그레의 사회적 역할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풀어 말한다면 국민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키는 기여자로서 사회적 역할을 다하여 국민에게 기쁨과 즐거운 웃음을 선사한다라는 뜻이 됩니다.
빙그레의 Mission 속에 나오는 밝은 미소, 이 것은 바로 도산이 강조한 민족의 웃음으로 곧 '빙그레'인 것입니다. 사명변경과 더불어 우리는 꼬깔 모자를 쓴 눈사람을 마스코트로 채택하였습니다. 그 마스코트의 입 언저리를 살펴보면 도산의 빙그레, 동심 속의 빙그레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밝은 웃음과 밝은 세상을 꿈꾸던 도산의 민족정신과 빙그레의 경영 이념인 밝은 미소는 분명 같은 것입니다.

인쇄